한국에는 정식 발간이 끊긴지 오래인 강식장갑 가이버. 모종의 루트로 32권을 구해서 봤더니 뒤쪽에 작가 타카야 요시키 씨와 맥스 팩토리 대표인 MAX 와타나베 씨의 대담이 실려 있어 번역해 봤다. 언제나 그렇듯 의역과 날림 난무의 번역이므로 양해해 주시길.


---



"강식장갑 가이버" 30주년 돌파 기념 스페셜 대담



타카야 요시키 X MAX 와타나베 (맥스 팩토리 대표)


 2016년을 맞아 연재 개시 30년을 "돌파", 31년째에 돌입한 본 작품. 그 위업을 기념하여, 가이버의 30년을 속속들이 꿰고 있는 남자, MAX 와타나베가 등장. 타카야 요시키와의 스페셜한 대담이 여기에 실현되었다!


취재&글 / 가이강 야마자키

촬영 / 노구치 탄



극중 경과 시간은 몇 년째?



- 먼저 30주년 돌파라는 것으로, 각자의 입장에서 느낀 감상을 부탁드립니다.


타카야 : 솔직하게 말하자면, 30년이나 할 줄은 몰랐는데...


와타나베 : 아니아니, 내 입장에서 말하자면 30년 지나도 아직도 안 끝난 거냐! 라는 (일동 웃음)


타카야 : 그거는, 당신이 아니라도 모든 독자가 다 똑같이 생각하고 있는 거니까... (웃음) 진짜로, 끝내야지요.


와타나베 : 하지만 30년 계속하고 있다는 것도 대단하고, 30년 계속해도 끝나지 않는다는 것도 대단하고, 양쪽 다 대단해요. 뭐, 계속 하고 있다는 게 안 끝났다는 거지만요.


타카야 : 여기 저기서 말하고 있지만요, 처음엔 단행본 한권으로 끝난다 라는 이야기였어요. 그래서, 그게 끝나면 에로한 러브코미디를 그려 줘 라고 (웃음)



- 단행본 1권이라고 하면, 제 6화 "대역전! 크로노스 일본지부 괴멸"까지로군요.


타카야 : 역시 전멸시키는 건 무리니까, 일본지부를 박살내는 것으로 막을 내리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가이버끼리의 싸움도 제 3화에 들어갔던 거고, 하이퍼 조아노이드도 4화에 나와 버렸고요. 파워업한 적이라는 것은, TV 시리즈라면 2쿨째 정도에서 나오잖아요? (웃음) 그런데, 제 5화의 펜선 작업을 하던 도중에 인기 있으니까 계속 해줘 라는 얘기가 돼 버려서, 좀 더 빨리 말해주지! 뭐 이런. 그때까지 생각해 두었던 재미있을 것 같은 소재들을 다 집어넣어 버렸으니까, 2권 이후는 좀 고생을 했어요. 뭐, 그 꽉꽉 눌러담은 느낌이 좋아서 인기가 있었던 걸까 라고도 생각하지만요.



- 크로노스 12신장은, 흔히 말하는 악의 조직의 간부급 존재로서는 꽤 대규모 조직인데, 장기연재가 되어도 곤란하지 않게끔 일부러 인원을 많게 설정한 것인가요.


타카야 : 당시, 그런 의도도 있었을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12명이나 있는데 귀여운 여성 캐릭터는 한 명도 없다는 건, 당시의 저는 대체 뭘 생각하고 있었던 걸까요(웃음). 누님 계통이라도 좋으니까, 귀여운 여캐를 넣어 뒀더라면 좋았을 텐데. 그 당시엔 거기까지 생각이 미치지 않았네요. 결국, 이제 몇 명 남았지... 먼저 발카스랑 알칸펠이죠? 신이 있고, 가레노스도 있고요. 그 다음에 2명 더 있으니까 절반 남은 거지만, 뭐 그 두 놈은 바람 앞의 등불 신세니까(웃음), 실질적으로는 4명 남았네요.


와타나베 : 우와, 그렇게나 줄었어?


타카야 : 그렇다니까. 꽤나 줄어들었다구요(일동 웃음)



- 그래도 실은 살아있었다던지, 다른 캐릭터가 보충된다던지 하니까요.


타카야 : 맞다, 무라카미를 완전히 잊어버리고 있었다! 그럼 5명이네요. 그래도 쿨메그닉은요, 좀 더 제대로 대접하고 있으니까. 등장할 때도 완전 거물이란 냄새를 풀풀 풍겼었고, 반란파의 리더이니까... 아니, 아직 안 늦었어. 아직 살아 있다구! (웃음)


와타나베 : 규오도, 꽤 이전에 부활했었죠. 붕대 둘둘 말고서.


타카야 : 그렇게 모습을 다시 드러낸 다음에도 꽤 오랫동안 등장하지 않았지만요. 그러고 보면 최근, 규오는 완전 안습이랄까, 계속 도망만 다니는 처지라 독자분으로부터 "저런 불쌍한 규오는 보고 싶지 않다!"라고 클레임을 받은 적도 있습니다만, 의외로 규오는 꽤 일찍부터 멍청이였어요. 발카스에게 당하거나, 알칸펠에게 쫓겨다니거나, 진땀을 줄줄 흘리면서 쫓겨다니는 부분도 매력이니까, 저는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뭐, 아직 계속 활약하고 있고요. 설마 모두들 수신전차로 끝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건 아니겠지! (웃음)


와타나베 : 그건 진짜 아무리 봐줄려고 해도... 단지, 그렇게 생각해 보면 극단적으로 강하다던가 멋진 녀석은 없네. 말도 안되게 강하다! 라고 생각했더니 자 버리는 사람도 있고 말이지.


타카야 : 알칸펠은, 맨날 잠에서 막 깬 상태이니깐요. 그래서 뭘 생각하고 있느냐 하면, "...오늘 아침식사는 뭐지" 같은.


와타나베 : 그런 거, 딴지 걸기 힘드니까 그만 둬 주세요 (웃음)


타카야 : 아니, 그래도 실제 그런 느낌이야. 너무 수수께끼 같은 요소가 없어지는 것도 곤란하지만, 최근엔 일상적인 이야기가 이어지고 있으니까.



- 테츠로와 함께 게임 하고 있으니까요. 그것도 꽤 요즘 스타일.


와타나베 : 그러고 보니, 이야기 중에서는 몇 년이나 지난거야?


타카야 : ...그건 따지고 들지 않는게 좋다고 생각해(웃음).


와타나베 : 에엣, 쇼는 몇 살이 된 거지? 처음엔 16살인가 17살이었잖아요.


타카야 : 아직 20살은 안 됐을 가능성도 있어. 지구 제압 쯤에서 시간이 마구 흘러버리지만, 그때까지는 꽤 리얼타임이었으니까. 단지, 크로노스가 세계정복을 이루고 난 다음엔 갑자기 시간이 확 지나죠. 아까의 게임기 얘기도 그래요. 뭐, 휴대폰이라던지 스마트폰 같은 건, 지금은 안 그리고 넘어가 버리고 있지만(웃음). 스토리에 꽤 영향을 끼쳐 버리거든요.


와타나베 : 앗, 요즘 스마트폰 안 나오는거야? 


타카야 : 그렇다구요. 주인공들은 제어장치를 써서 텔레파시로 얘기할 수 있고, 조아로드들도 사념파가 있다든지 하니까 별로 스마트폰 같은 거 안 그려도 되지만, 테츠로나 아소 같은 애들은 갖고 있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겠지.



당해도 인기! 전투생물 아프톰



- 지금까지 중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씬이라고 말하면, 어느 장면일까요?


타카야 : 이건 역시, 당신이 말해 주는 편이 좋지. 나는 그리는 쪽이니까.


와타나베 : 트라우마로 변신이 불가능해졌던 쇼가, 콰쾅 하면서 부활하는 순간! 이것만은 자신있게 바로 얘기할 수 있어요.


타카야 : ...깜짝이야. 저도 그렇습니다. 어떻게 부활시켜야 설득력이 있으면서도 뜨거운 전개가 될까 하고 많이 고민했어요.


와타나베 : 지금 봐도 감동적이에요. 단연 최고의 장면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까지 쇼를 몰아붙이고 몰아붙였던 녀석이, 지금은 친구가 돼 있죠.


타카야 : 맞아맞아, 그 당시엔 아직 친구가 아니었지만, 아프톰이 부활시켜 줬죠. 그런 아프톰도 지금은 꽤나 둥글둥글해졌지만.


와타나베 : 나는, 가이버의 캐릭터들 중에서는 아프톰이 제일 좋아요. 잡초 근성이 장난 아니고, 뭘 해도 안 죽는다고 하는(웃음).


타카야 : 맨날 강한 척 하면서 당하는 역할이지만요(웃음), 어째선지 인기 있단 말이야.


와타나베 : 역시 제일 밑바닥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조금씩 능력을 추가해 올라왔잖아요. 그러니까 다음엔 어떤 형태가 되고 어떤 능력을 보여줄 것인가. 그리고 어떤 곤경에 처할 것인가 하는 재미가 있죠. 엄청 절묘한 포지션이에요. 결국은, 우리 편이 되고.


타카야 : "엑, 어느 틈에?"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꽤 전부터 말만 그랬다고 할까, 정에 약한 타입이에요(웃음). 아프톰은 뭔가 달관하고 있는 측면이 있기도 하고, 쇼가 점점 인간을 벗어나는 힘을 갖게 되는 것에 대해서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존재에요. 자기 자신도 그랬으니까.



- 와타나베 씨가 아프톰을 좋아하는 건, 맥스 팩토리의 상품 라인업을 보면 잘 알 수 있죠. 엘레겐을 동화시켜 포식한 직후의 모습까지 개러지 키트로 낸다던지.


와타나베 : 맞아맞아! 전부 아프톰이니까, 상품명을 구분하는게 어려웠어요(웃음).


타카야 : 그것 때문에 10년 전의 애니메이션 제작 때, 각 형태에 이름을 다시 붙였죠.


와타나베 : 게다가 아프톰은 입체로 만들어도 엄청 재미있으니까, 가이버 사이드에서 할 수 없는 것들을 즐겁게 한다라고 하는 점도 있었어요. 아마, 타카야 선생도 즐기면서 디자인 했겠구만 하는걸 알 수 있었고.


타카야 : 그리고, 쇼에게는 없는 요소를 주변에 배치하고 있다 같은 부분이 있어서, 마키시마나 아프톰은 쇼보다도 마음껏 굴려먹을 수 있는 게 좋아요. 이거저거 저지르는 타입의 주인공이랄까. 남들의 능력을 뺏어서 자기 것으로 한다는 것도, 아무래도 가이버에게는 하기 어려우니까요.



목표는 완결! 연재 31년차의 포부



- 마지막으로, 각자가 31년째의 "가이버"를 통해서 실현시키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타카야 : 올해든 뭐든 간에, 어쨌든 완결시키지 않으면(웃음). 그리고, 30주년 돌파기념 기획도 준비 중이므로, 그쪽도 어떻게든 하지 않으면 안되네요.


와타나베 : 하지만 선생님, 이렇게나 오래 그리고 있으면서도 모티베이션이 떨어지지 않는다는게 대단해요.


타카야 : 그건 진짜 떨어졌는지 안 떨어졌는지 재 본게 아니니까 모르지만(웃음), 조금씩 늙어 가고 있으니까요. 


와타나베 : 아니아니, 늙지 않았어요. 그러니까 다들 안 떨어져 나가고 계속 봐 주고 있잖아요. 최근 몇 권 동안 별로 재미없네 라는 의견이 없는 건, 정말 대단한 거예요. 천천히 나아가고 있으니까 급격하게 재미있어진다거나 하는 것도 없지만(웃음), 전혀 늙지 않았어.


타카야 : 뭐, 정신연령이 낮은 것 뿐이다 라는 얘기도 있죠. 최근 10년 정도, 몸은 할배가 돼 가고 있는데 머리 속은 미취학 아동 같은 느낌으로 하고 있어요. 문제라면 문제지만 실은 그게 중요해요. 그 안 맞는 밸런스가 뭔가를 만들어내는... 걸 지도 몰라요(웃음).


와타나베 : 내 경우는, figma에서 가이버 1을 내게 해 줘서, 새삼 잘 됐다 라고 생각해요. 바이오 파이터 콜렉션 MAX는 이미 시리즈가 멈춘지 5, 6년 됐으니까 부활도 어려울지 모르지만, figma라는 형태로 계속해 나갈 수 있다면 좋겠다 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가이버 2F의 개발도 거의 다 됐고요. 그런 호리호리한 녀석을 피규어로 만드는 건 관절의 최소단위랑 연관이 있어서 꽤 큰 일이지만요.


타카야 : 가이버 아이템 제 2탄이라는 것으로 프로포션도 확 좋아졌고, 얼굴도 미인으로 만들어주셔서 멋져요. 꼭 가이버 3도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와타나베 : 가이버 3도 형태로는 들어가 있으니까 문제없어요. 옛날처럼 이거든 저거든 다 낸다 라는 식으로는 어려울 지도 모르지만(웃음), 주요 캐릭터의 figma화는 천천히, 원작이 진행되는 것처럼 천~천히 해 나갑니다.


타카야 : 우와, 한방 먹었다! 그걸 들어버리면 이쪽은 신음 소리도 못 낸다고요(일동 웃음).



타카야 요시키


 1960년생. 1985년부터 "강식장갑 가이버"의 연재를 스타트. 이후 30년에 걸친 장기 연재를 계속해서 2015년에 연재 31년째를 맞음. 월간 소년 에이스에서 절찬 연재중. MAX 와타나베와는 서로 가이버의 "입체물"과 "원작", 각각의 제작을 통해 지금도 자극을 주고받는 사이.


MAX 와타나베


 1962년생. 하비 메이커 맥스 팩토리 대표. "바이오 파이터 콜렉션" 시리즈 등으로 가이버를 가장 빨리 입체화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14년에는 "Figma 가이버 1"을 상품화, 이후의 시리즈 전개에 대해서도 의욕을 불태우고 있다.


+ Recent posts